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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21. 10 .14 방글라데시 신발 시장, 브랜드 제품 점유율 상승중 - 자료출처 : KOTRA & KOTRA
등록일 2021-10-25
방글라데시 신발 시장, 브랜드 제품 점유율 상승중
2021-10-14 방글라데시 다카무역관 김동현

- 방글라데시 신발 시장 연평균 13% 성장세 -

- 소득수준 증가, 패션 및 건강에 대한 인지도 상승 등이 브랜드 제품 시장 성장 견인 -

- 신발 생산용 기계류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 –

 

 

 

2021년 10월 기준 1억 6,676만 명의 인구를 보유한 세계 8위의 인구 대국 방글라데시는 신발 시장이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전체 수요가 지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경제성장과 소득수준 증가에 따라 중고가 브랜드 제품 시장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방글라데시 신발업체들의 기술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자체 브랜드 제품의 인기도 상승중이다. 수도 다카 시내를 걸어다니는 사람들을 보면 Apex Footwear, Bay, Hamko, Jennys, Fortuna, Crescent, Vibrant, Leatherex, STEP, Walkar, Orion, Falcon, Zeils, Sampan 등 국내 브랜드 신발을 착용한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다.

 

국내 브랜드 입지 강화중

 

방글라데시 유명 신발업체인 Bata Bangladesh 마케팅 관계자에 따르면, 방글라데시는 연간 신발 생산량이 약 3억 8,000만 켤레에 달하는 생산량 세계 8위의 국가다. 방글라데시 신발산업은 연간 국내수요가 2억 5,000만 켤레에 달하며 수출도 활발하다고 한다. 코로나 팬데믹 영향으로 국내 수요와 수출이 모두 침체를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코로나 상황이 개선되면 국내 수요는 물론, 미국에 대한 수출을 중심으로 수출도 다시 증가세를 보일 전망이라고 한다.

201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방글라데시 브랜드 신발 시장은 해외 브랜드가 주도했으며 대부분의 국내 제조업체들은 수출에 주력했다. 그러나 2016년경부터는 다수 국내 제조업체들이 자체 브랜드로 국내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Apex Footwear는 현지 최대 신발 제조업체로 연간 1,782만 켤레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향후 현지 기업들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소득수준 증가, 패션 및 건강에 대한 인지도 상승 등이 브랜드 제품 시장 성장 견인

 

현지 신발 제조업체 A사 관계자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신발시장은 아직까지는 비브랜드 제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나 브랜드 제품 점유율이 지속 상승하는 추세로 2021년 6월 기준 30%까지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소득수준 증가, 패션 및 건강에 대한 인지도 상승 등이 브랜드 제품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주요 요인인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한 편, 임차료 상승은 소매매장 증가에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전체 신발시장은 연평균 13%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가격 상승률이 높아서 판매 수량 증가 폭은 크지 않다고 한다. 방글라데시 신발 매출은 이슬람 이드 휴일(Eid Al-Fitr) 기간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는데 연간 판매량의 25%-30%가 이 기간 중 판매된다.

 

성별, 연령대별 취향 달라

 

Bata Bangladesh는 직접 신발을 제조해서 판매할 뿐만 아니라 아디다스, 나이키 등 해외 유명 브랜드 프랜차이즈 사업도 영위중이다. Bata Bangladesh 마케팅 관계자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인구는 소득 수준에 따라 상위 14%, 중위 50%, 하위 36%로 나눌 수 있는데, 현지 신발업계는 주로 중상위 소득계층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한다고 한다. 한 편, 매출액 비중은 여성용, 남성용, 어린이용, 학생용, 스포츠용 등 순이라고 한다.

남성용 정장구두중에서는 slip-on 타입의 구두가 가장 인기가 있으며, 특히 회사원들에게 매우 인기라고 한다. 남성의 경우 80% 이상이 검정색 신발을 선호하며 여름 캐주얼용으로는 가죽 샌들(sandal)을 많이 찾는다고 한다.

 

Bata 매장에 전시된 남성용 인기 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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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다카 무역관 직접 촬영

 

여성용 신발 시장은 샌들이 전체의 절반을 차지하는데 Dual strap 및 toe-post 샌들의 인기가 높다고 한다. 발레리나 슈즈 타입 신발은 2010년대 초반만 해도 인기가 없었으나 시간이 갈수록 10대 및 20대 초반 여성을 중심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남성들과 달리 여성들은 검은색을 좋아하지 않으며 분홍색, 황금색, 네이비 블루, 베이지색 등을 선호한다고 한다.

 

Bata 매장에 전시된 여성용 인기 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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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다카 무역관 직접 촬영

 

한 편, 어린이들의 취향은 성인과 전혀 다르다고 한다. 남성이든 여성이든 성인은 단색을 선호하지만 어린이들은 혼합 색상을 선호하며 Ben 10, Spiderman, Frozen, Powerpuff Girls 등 신발에 새겨진 만화 캐릭터가 구매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한다.

 

Bata 매장에 전시된 어린이용 인기 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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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다카 무역관 직접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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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발 생산용 기계류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

 

방글라데시는 신발 생산은 활발하나 생산을 위한 기계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한다. 신발 제조 공정에서 단계별로 다양한 기계가 사용되는데 방글라데시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제품은 아래 표와 같다.

 

단계

기계명

Cutting & Preparation

Swing Arm Clicking Machine, Travel head clicker machine

Coupling Machine, Shoe Stamping Machine

Toe Puff Attaching Machine, Leather Skiving Machine

Cutting Board Planer Machine, Splitting Machine

Sewing & Upper Making

Flatbed Single Needle Sewing Machine

Flatbed Double Needle Sewing Machine

Post bed Single Needle Sewing Machine

Post bed Double Needle Sewing Machine

Post bed Single Needle Heavy-duty Sewing Machine

Post bed Double Needle Heavy-duty Sewing Machine

Zigzag Sewing Machine, Cylinder Bed Sewing Machine

Lining Trimming Machine, Thermo folding Machine

Lasting & Finishing

Toe Part Humidifier Machine, Universal Sole Press Machine

Heel Seat and Side Humidifier Machine

Heat Setting Machine, Hot Air Blower Machine, Chiller Machine

Flash Re-activator Conveyor Type Machine

Hot & Cold Back Part Moulding Machine

Insole Fixing Machine, Toe Lasting Machine

Heel Seat & Side Lasting Machine, Vacuum Sole Press Machine

자료: 방글라데시 신발 제조용 기계 에이전트 인터뷰

 

기계류의 경우 원활한 부품조달 및 A/S가 중요하기 때문에 해외 수출업체들은 대부분 현지 에이전트를 두고 있다. 구매자가 해외 수출업체에 대해 직접 L/C를 개설하고 거래 완료 후 해외 수출업체가 에이전트에게 커미션을 지급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한 편, 방글라데시는 복잡한 관세부과 체계를 가지고 있는데, 신발 제조용 기계를 수입할 때 통관시 부과되는 세금은 관세, 부가가치세, 사전세(advance tax), 사전소득세(advance income tax) 등이며 최종적으로 총 26.2%가 부과된다.

 

시사점

 

방글라데시 경제성장 및 소득수준 증가에 따라 중고가 신발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므로 한국 브랜드의 진출도 적극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신발 생산용 기계 수입수요가 높으므로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갖춘 한국산 제품의 시장점유율 확대가 기대된다. 기계류의 경우 장기적 시장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원활한 부품조달 및 A/S체계 구축이 필수이므로 유력 에이전트와 협력하여 시장 진출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자료: 현지 주요 신발업체 및 에이전트 인터뷰, 주요 브랜드별 웹사이트, KOTRA 다카 무역관 종합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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